뮤지컬 <악마의 변호사>

위선을 위악으로 맞서다
<악마의 변호사> 민미정 작가, 김효은 작곡가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5의 마지막 프로그램인 쇼케이스 선정작으로 <악마의 변호사>와 <위대한 피츠제럴드>가 뽑혔다. <악마의 변호사>는 프로그램 초반부터 극적 아이디어가 흥미롭고, 캐릭터가 매력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개발 과정에서 디테일을 보완해 최종 선정작에 결정되었다. 쇼케이스를 앞두고 있는 <악마의 변호사>의 민미정 작가, 김효은 작곡가를 만나 작품과 개발 과정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악을 악으로 응징하다
실제 인물에서 모티프를 가져와 발전시킨 작품이다. 모티프가 된 사람은 어떤 인물이었고, 작품으로는 어떻게 발전시켰나?
민미정 조반니 디 스테파노라는 이탈리아 변호사를 모티프로 삼았다. 후세인을 변호하는 등 흉악범들의 전문으로 맡으면서 명성을 쌓았고 수임료를 많이 챙겼다. 흉악범을 전문으로 맡은 변호사라는 것만 팩트이고 나머지는 작품을 위해 새롭게 창작했다.

 

이 소재를 처음 들었을 때 무슨 생각이 들었나?
김효은 ‘좌나 우로 치우치지 말자’는 성경 말씀을 되새기기 위해 (천칭 모양의) 타투를 했다. 작품 이야기를 하기 위해 작가님을 만났는데 시놉시스 표지에 타투 모양(천칭)이 있는 거다. 이건 ‘계시’라는 생각이 들었다. (웃음) 성경의 의미를 담아서 한 건데 ‘악마의 변호사’가 되어 버렸다. 

 

둘은 어떻게 만나게 되었나?
김효은 
아르코-한예종 뮤지컬창작아카데미에서 알게 되었다. 파트너는 아니었는데 인권을 주제로 곡 만들기를 할 때 같은 팀이었다. 베스킨라빈스 주인이 아르바이트를 CCTV로 감시하면서 벌어지는, 알바생의 인권을 다룬 곡을 만들었다. 주인이 감시하는 상황을 공포스러우면서도 코믹하게 만들었는데 그런 이상한 코드가 잘 맞았다. 

 

소재가 흥미로워서 어떤 방식으로 발전시키느냐에 따라, 사회 비판적인 블랙코미디도 될 수도 있고, 악을 응징하는 영웅물로도 발전시킬 수도 있다. 무엇을 가장 중요한 컨셉으로 삼으려 했는가? 
민미정 다양한 스타일이 있는 작품이라 많이 헤맸던 것 같다. 처음 발상할 때부터 ‘악은 악으로 응징한다’라는 메인 컨셉이 있었고, 위선을 위악으로 맞서는 블랙코미디를 만들고 싶었다. 다양한 의견을 들으면서 중심을 잡지 못했던 것 같다. 

 

전체적인 음악 컨셉은 무엇인가?
김효은
처음에는 재즈 스타일로 하려고 했다. 극이 개발되고 수정하면서 극에 어울리는 스타일을 쓰게 되더라. 지금 새로운 곡들을 추가하고 있는 중인데 이 노래는 또 다른 색깔이다. 재즈, 팝, 가요 다양한 장르를 사용한다. 연출님과 회의하면서 편곡 방향은 극에 맞게 잡아갈 생각이다. 

 

 

쇼케이스에서 작품의 매력이 전해졌으면
작품의 전체 느낌이나 메시지를 보여주는 핵심 넘버는 무엇인가?

김효은 제일 처음 나오는 ‘다 시시해’라는 곡이다. 데이빗이 공항에 들어서면서 부르는 노래인데, 세상을 시시하게 보고 있는 데이빗의 성격이 드러난다. 너무 진지하지도 너무 가볍지도 않은 곡이다. 장소를 계속 이동하면서 부르는 노래이고 에너지를 끌고 가야 해서 어려웠지만 재밌게 작업했다. 곡이 나오고 작가님이 맘에 들어 해줘서 기분이 좋았다. 작품에서 제일 먼저 쓴 곡이다. 작품을 개발하다 보면 곡의 순서가 바뀌기도 하는데 이 곡은 이 위치를 사수하려고 노력했다.  

 

작품은 데이빗과 재이의 갈등과 대결이 흥미를 주기도 한다. 재이를 대변하는 노래는 어떤 곡인가.
김효은
재이가 밖으로 표현하는 인물이 아니다. 넘버 ‘인비테이션(invitation)’과 ‘이제는 나’라는 노래는 그나마 재이의 생각이 드러나는 아이엠 송이다. ‘인비테이션’은 더러운 초대에 응해주겠다며 부르는 노래이다. 쇼케이스의 마지막 곡으로 재이가 이렇게 살아가겠다고 선언하는 곡이다.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5를 통해 작품은 어떤 변화를 거쳤나?
민미정
프로그램에 지원할 때는 이야기의 틀만 가지고 있었다. 처음에는 2~3인 극을 생각하고 썼기 때문에 조연 캐릭터가 없었는데, 작품을 확장시키면서 사건을 연결시키는 역할로 조연 캐릭터를 활용했다. 

 

멘토나 심사위원 사이에서도 고민이 되었던 것이, ‘작품의 배경을 어떻게 하느냐’였다. 상징적으로 하라는 의견과, 디테일을 살리라는 의견으로 나뉘기도 했는데, 초반에 비하면 디테일을 살리는 방향으로 잡은 것 같다. 
민미정
전 단계에서 현실적인 부분을 담으려던 시기가 있었는데, 디테일하게 가려고 하다가 지금은 상징적으로 살짝 선회하고 있다. 

김효은 작업을 하다 보니까 사실적으로 가려면 한도 끝도 없더라. 작품의 컨셉을 풍자적인 블랙코미디로 삼으려고 했으니까 사실성도 어느 정도는 반영하겠지만 상징적인 느낌으로 가는 게 맞을 것 같았다. 데이빗이 택시를 타고 “여기서 제일 좋은 호텔로 가시죠.”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다. 실제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없지만, 작품 전체에서 마치 오래된 드라마처럼 새로운 공간에 들어온 것 같은 그런 톤을 유지하려고 했다. 

 

실제 무대에 올라갔을 때 기대되는 장면이 있나?
민미정
법정 장면이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가 된다. 
김효은 6명이 등장하고 중소극장을 생각하고 있다. 극장이 크지 않을거라 조명이나 음악으로 장면 전환이 이루어질 텐데 그런 장면이 기대된다. 색깔로 치자면 원색으로 대비가 분명한 스타일리쉬한 공연이 나왔으면 좋겠다.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얻고 싶은 것이 있다면.
민미정 작품을 끝까지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캐릭터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다. 
김효은 나머지도 보고 싶다는 기대감이 생긴다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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